[서람TV] 나르시시스트의 멘탈을 붕괴시키는 방법
- Top Headline
- 생활
나르시시스트들은 가면을 썼을 때와 벗었을 때의 갭이 굉장히 크다. 피해자 앞에서는 가면을 벗고 늘 거짓말하고 못된짓을 하지만, 그 외의 다른 사람들 앞에서는 뻔뻔하게 가면을 쓰고 선한 척 완벽한 척 좋은 이미지를 유지한다.
그렇다면 이들의 멘탈을 붕괴시키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유튜브 채널 <서람tv>에서 제시하는 다섯가지 방법을 요약·발췌했다.
첫번째, 가차없이 팩트를 지적하는 것이다.
“너 지난번에 나한테 이렇게 하라고 시켰잖아. 벌써 잊었어?” 분명히 말하는 것이다. 다른 사람들 앞에서 그들 입장을 배려하지 말고, 그들의 감정을 보호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의 체면이 망가지고 민망해할까봐 하지 못했던 말들을 그냥 눈 딱 감고 말해보자.
만일 당신이 나르시시스트의 흠을 그대로 사람들 앞에서 말해버리면 나르시시스트들은 충격을 받게 된다.
그동안 멍청하다고 생각했던 당신이 생각보다 똑똑하다는 것에 놀라워하며 멘탈에 균열이 가기 시작하는 것이다.
두번째, 그들의 말에 확실히 거절하고 반대하라.
자신의 통제력에 문제가 생겼고, 더이상 상대가 자신의 소유물처럼 가능하지 않는다는 사실, 자신의 파워에 문제가 생겼다는 사실 때문에 이들은 패닉에 빠진다.
더이상 속은 척 하며 그들이 이끄는대로 따라가주지 말아야 한다. 그들이 민망해 할까봐 사람들 앞에서 체면을 세워주고, 평화로운 분위기를 유지해보려고 어떻게든 참고 견디고 인내하던 일을 멈추어야 한다.
그리고, 화내거나 분노하는 방식으로 표현하면 안된다는 것, 늘 감정이 배제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세번째, 무서울 정도로 평정심을 유지하는 것이다.
나르시시스트의 평정심은 상대방의 감정 과잉에 달려 있다. 상대방이 동요할수록 나르시시스트는 더더욱 냉정해진다.
그런데 만일 상대방이 냉정하고 침착한 태도로 일관하면 갑자기 나르시시스트는 자기 통제력을 잃고 날뛰기 시작한다.
나르시시스트는 피해자를 억울하게 만들어서 이성을 잃게끔 상황을 유도하는 데에 능하다. 피해자는 정신나간 사람, 분노조절 장애자, 히스테리 환자 등으로 몰리게 되고 반대로 나르시시스트는 침착하고 차분하며 이성적인 태도로 신뢰를 얻게 된다.
그러나 사실에 입각한 태도로 무시무시할 정도로 냉정을 유지하면, 나르시시스트는 수세에 몰리게 된다. 초조해지고 공격성이 드러나고 두꺼운 가면이 떨어져나가며 이들은 그 상황을 견디지 못하고 패닉에 빠져버린다.
네번째, 그들이 신경 쓰는 대상 앞에서 실체를 폭로해 버린다.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하도록 그동안 열심히 포장해왔던 것이 벗겨지고, 꽁꽁 숨겨왔던 실체를 세상이 보고 알게 된다면 이들은 공포에 떨게 된다.
나르시시스의 실체를 제대로 폭로하기 위해서는 장기간의 증거 수집과 문서 정리가 필요하다.
사람들이 믿을 수 밖에 없게끔 치밀하게 준비해서 차분하게 까발려야만 사람들이 당신의 말을 믿어줄 것이다.
다섯번째,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는 것이다.
나르시시스트는 당신의 두려움을 자신의 에너지로 삼는다. 상대방이 더이상 나르시시스트에 대해 두려워하는 마음이 보이지 않으면 나르시시스트는 자신을 포장하고 있던 파워를 완전히 잃어버리게 된다.
당신은 더이상 그사람을 두려워하지 않을 때 비로소 자유로워질 수 있다. 두려워 하는 모습, 고통스러워하는 모습을 완전히 배제해야 한다.
중심을 확실히 잡고 자기 주장을 펴는 사람들 앞에서 나르시시스트는 자신감을 포함해 모든 배짱을 잃고 패닉에 빠지게 된다.
이 때, 마치 어린아이처럼 괴성을 지르고 가슴을 치는 등 분노발작을 일으킬 수 있지만, 절대 동정심을 베풀지 말고 신경도 쓰지 않아야 한다.
이 다섯가지 방식을 사용했을 때 나르시시스트들이 패닉에 빠지게 되면, 이들은 더 많은 거짓말, 더 많은 협박을 할 수도 있고. 더 많이 깎아내리며 분노할 수도 있다. 더 비열한 방식을 사용해 당신을 다시 조종하려 할 수도 있다. 또는 다시 러브바밍 전술을 구사해서 당신을 설득시키려 들 수도 있다.
하지만 절대 여기에 흔들리면 안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