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용호 “미국은 우리에게 선비핵화만 요구, 경제제재로 北 굴복 못 시켜” 엄포

리용호 “미국은 우리에게 선비핵화만 요구, 경제제재로 北 굴복 못 시켜” 엄포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이미지 = TV조선 영상 캡처

이미지 = TV조선 영상 캡처

북한 정권이 미국 트럼프 행정부의 ‘핵폐기 완료까지 제재’ 정책을 강력하게 비판하고, 선(先) 핵폐기 거부를 대외적으로 알렸다.

29일 뉴욕 유엔본부 유엔총회 기조연설자로 나선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비핵화에 대한 우리의 의지는 확고하다”고 하면서도 “그러나 미국에 대한 신뢰 없이 우리 국가의 안전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없으며 우리가 일방적으로 먼저 핵무장을 해제하는 일은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자신들의 비핵화 조치들의 대가로 미국이 이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북미 동시행동 원칙’을 재언급한 것이다.

리용호는 이날 “우리는 조미(북미) 수뇌회담 이전부터 핵실험과 대륙간탄도로켓(ICBM) 발사시험을 중지하고 핵시험장을 투명성 있게 폐기하는 것과 같은 중대한 선의의 조치들을 먼저 취했으며, 지금도 신뢰 조성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는 미국의 상응한 화답을 받지 못하고 있으며 미국은 우리에게 선비핵화만 요구하고 있고, 제재 압박 도수를 높이고 있다“고 토로했다.

또, “경제제재로 우리를 굴복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우리에 대해 잘 모르는 사람들의 망상에 불과하다”며 “경제제재가 우리의 불신을 증폭시키는 게 문제“라고 명분을 제시했다.

리용호의 이같은 발언은 트럼프 행정부가 대북제재를 완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재확인한 데 대한 강력한 불만의 표시이자 협상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태도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된다.

리용호는 북한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는 미국 정치권에 대해서도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미국에서 조미 공동성명의 이행 전망에 대해 비관의 목소리가 계속 나오고 있는 것은 결코 공동성명에 부족한 점이 있어서가 아니라 미국의 국내정치와 관련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의 정치적 반대파들은 순수 정적을 공격하기 위한 구실로 우리 공화국을 믿을 수 없다는 험담을 일삼고 있으며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무리한 일방적 요구를 들고 나갈 것을 행정부에 강박해 대화와 협상이 순조롭게 진척되지 못하도록 훼방을 놓고 있다”며 트럼프 행정부보다 더 강경한 대북 제재론을 펼치고 있는 미 정치권을 맹비난했다.

뿐만 아니라 “강권의 방법에만 매달리는 것은 결코 신뢰 조성에 도움이 되지 않으며 오히려 상대방의 불신을 더욱 가중시키게 될 뿐”이라며 “상대방을 불신할 이유에 대해서 말한다면 미국보다 우리에게 그 이유가 훨씬 더 많다“고 자신들의 입장을 정당화했다.

계속해서 그는 “미국은 우리보다 먼저 핵무기를 보유했으며 세계에서 유일하게 핵무기를 실전에 사용한 나라”라며 “미국은 70년 전 공화국이 탄생한 첫 날부터 우리에 대한 적대시 정책을 실시해왔으며 자국 기업들이 우리나라와 나사못 하나도 거래하지 못하게 철저한 경제봉쇄를 감행하고 있는 나라”라고 억울함을 토로했다.

그러면서 “만일 조미 두 나라가 과거에만 집착하면서 서로 상대방을 무턱대고 의심만 하려든다면 이번 조미공동성명도 지난 시기 실패한 다른 합의들과 같은 운명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