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 비서실장 “3차 정상회담, 비핵화 의제 중점”

임종석 비서실장 “3차 정상회담, 비핵화 의제 중점”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임종석 비서실장이 3차 정상회담 일정 등에 대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보도화면 캡쳐

임종석 비서실장이 3차 정상회담 일정 등에 대해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보도화면 캡쳐

2018 평양 남북정상회담 준비위원장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이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발표하고 “이번 회담에서 가장 중요한 의제는 비핵화 의제”라고 전했다.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은 17일 오전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 마련된 프레스센터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얼마나 진솔한 대화가 이뤄지느냐에 따라 비핵화에 대한 구체적 합의가 나올지, 또 그 내용이 합의문에 담길 수 있을지, 합의문이 아니면 구두합의가 이뤄질지 등 모든 부분이 ‘블랭크’(blank·공백)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실장은 첫날 일정에 대해 “성남공항에서 별도행사는 계획돼 있지 않고 오전 10시에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하면 공항에서 공식 환영행사가 있을 것”이라며 “오찬 후에 첫번째 남북정상회담이 진행된다”고 말했다.

첫날 회담이 끝난 뒤 늦은 오후에는 양 정상이 환영 예술공연 관람하고 환영 만찬을 한다.

이어 임 실장은 “둘째날 오전에는 전날에 이어 정상회담이 진행되며, 회담이 원만하게 진행되면 오전 회담 후 합의 내용을 발표하는 공동기자회견이 가능할 것”이라며 “그간 남북 간에 논의해 온 긴장해소와 무력충돌 방지를 내용으로 하는 군사부문 합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마지막날인 20일 문 대통령은 공항에서 환송 행사를 마치고 오전에 서울로 향할 예정이다.

정상회담 의제에 대해서는 ▲판문점선언 이행상황을 남북정상이 확인하고 그간 성과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구체적인 발전 방향을 논의 ▲비핵화를 위한 북미대화 증진, 촉진 ▲남북 간 군사적 긴장과 전쟁 위협을 종식 ▲이산가족 문제 근원적 해소 방안 논의 등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임 실장은 “비핵화 의제가 가장 중요한 의제”라며 “이번 회담이 저희가 매우 조심스럽고 어렵고 어떤 낙관적 전망도 하기 어려운 점이다. 굉장한 성과를 내야 하는 기대감들이 있으나 매우 제한적”이라고 밝혔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