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인터뷰… 평소와 달랐다. “김정은은 인민들 사랑해”, “뛰어난 협상가, 좋은 자질 갖춰”, 북한 주민 인권 묻자 ‘횡설수설’

트럼프 인터뷰… 평소와 달랐다. “김정은은 인민들 사랑해”, “뛰어난 협상가, 좋은 자질 갖춰”, 북한 주민 인권 묻자 ‘횡설수설’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출처 - pixabay

출처 – pixabay

 

12일, 미.북 정상회담을 마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VOA(미국의소리)와 인터뷰에서 “북한이 핵무기를 폐기하기 시작하거나 폐기할 때까지 제재는 계속 남아있을 것”이라면서도 “김 원장은 북한 인민을 사랑한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아 의아함을 자아냈다.

이날 김정은 위원장에 관해 어떤 점에 놀랐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은 좋은 자질을 가졌다. 재미있고 매우 똑똑하며, 뛰어난 협상가”라면서 “김 위원장은 주민들을 사랑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늘 인권 문제를 협상 테이블에 올려 놨는데, 김 위원장의 반응은 어땟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매우 좋았다”고 답할 뿐 화제를 돌렸다.

또한 김 위원장과 서로 최후통첩을 발표했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최후통첩은 없었다”며 폼페이오 국방부 장관을 칭찬하고 역시나 협상을 타결 했다는 데 의의를 두며 말했다.

주한미군 문제는 어떻게 되었고 한국에 계속 주둔하냐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계속 주둔할 거다. 심지어 이 문제는 논의조차 하지 않았다”면서도 “그러나 많은 돈이 소모되는 군사훈련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군사훈련은 매우 도발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들(북한)이1 매우 만족할 것으로 생각한다”며 “군사훈련에는 많은 돈이 들어간다. 우리가 선의를 갖고 협상을 하는 한 군사훈련을 하지 않을 것이다”라고 재차 밝혔다.

그리고 김 위원장이 떠난 후 대통령(트럼프)을 어떻게 생각 것 같냐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김 위원장이 나를 좋아했다고 생각한다. 나도 김 위원장을 좋아했다. 나는 과거를 이해한다”며 “누구도 내게 김 위원장이 과격한 사람이라고 말할 필요가 없었다. 김 위원장은 과격한 사람이거나 사람이어야 했다. 그러나 우리는 아주 잘 어울렸다. 그는 똑똑하고 주민들과 나라를 사랑한다”고 알 수 없는 말을 하기도 했다.

그러자 김 위원장은 주민들을 굶주리게 만들었고, 주민들에게 잔인했다. 그래도 주민들을 사랑한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엔 트럼프 대통령은 “이 문제와 관련해서는 김 위원장은 그가 목격했던 과거의 일들을 한 것”이며 “오늘과 어제, 몇 주전을 근거로 판단해야 한다. 왜냐하면 그 때 이 모든 것들이 시작됐기 때문이다”라고 변호했다.

그리고 “다시 말하지만, 수사와 제재가 없었다면, 제재는 매우 중요하다, 이런 일이 일어나는 것을 볼 때까지 제재는 계속될 것”이며 “이제 우리는 그것을 많이 보고 있지만, 핵무기를 폐기하기 시작하거나 폐기할 때까지 제재는 계속 남아있을 것”이라고 횡설수설 하기도 했다.

또한 이 방송은 VOA 이기 때문에 북한 주민들이 듣게 될 것인데 북한 주민들에게 직접 어떤 말을 하고 싶냐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 “북한 주민들을 위해 좋은 감정을 갖고 있는 누군가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 사람은 그들을 위해 옳은 일을 하기를 원하고, 우리(김정은과 트럼프)는 매우 잘 어울린다. 우리는 궁합이 잘 맞았다. 궁합은 매우 중요하다. 궁합이 맞지 않는 사람들은 무엇을 하든 그것을 가질 수 없다. 우리는 처음부터 그것을 가졌다. 우리는 그것에 관해 이야기했고, 북한을 위한 좋은 일이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평소와 다르게 계속 중언부언 하기도 했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