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주한 미군 철수하길 원한다” “현재로선 대북제재 유효”

트럼프, “주한 미군 철수하길 원한다” “현재로선 대북제재 유효”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Pixabay

Pixabay

 

12일, 싱가포르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정상회담 후 연 단독 기자회견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국은 한국과 연합으로 하는 ‘워 게임(전쟁 게임)’을 중단할 것이라고 밝히는 한편 “한국에서 주한미군을 철수하길 바란다”고도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은 비핵화를 하기를 원하고 나보다 더 원한다”고도 말해 한반도 정세가 그동안 줄곧 CVID를 고수해 오던 강경 정책에서 애매모호한 국면을 맞이 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CVID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가 공동 합의문에 들어가지 않았다는 지적에, 트럼프 대통령은 “CVID를 포기하지 않았고 비핵화를 검증할 것이며 지금은 신뢰를 구축하고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에 비핵화를 기술적으로 최대한 빨리 하라고 요구하겠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말했다. 그는 “과학적으로 일정 기간을 기다려야 한다”며 “하지만 일단 과정을 시작하면 거의 끝난 거나 마찬가지”라고 자신했다. 그는 이 과정이 곧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리고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 나는 대북 제재를 없애길 고대하고 있다”면서도 “제재 해제는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을 때 이뤄질 것”이라고 했다. 현재로선 대북 제재가 유효하다고 말했다.

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이 이미 주요 미사일 엔진 실험장을 파괴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 약속은 공동 합의문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우리는 합의문에 서명한 후에 그렇게 하기로 합의했다”고 했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은 한국과 연합으로 하는 ‘워 게임(전쟁 게임)’을 중단할 것이라고도 밝혔다. 그는 “워 게임은 매우 도발적이고 이를 중단하면 미국이 막대한 돈을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는 우리 군인을 데려오길 원한다”며 “그러나 지금 얘기하는 방정식의 일부는 아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언젠가는 주한미군을 철수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언젠가 적절한 시기에 평양을 방문할 것”이라고도 말했다. 그는 “김정은을 백악관에 초청했고 김정은이 초청을 수락했다고”도 밝혔다. 하지만 “김정은의 백악관 방문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했다.

그리고 ‘김정은은 사람을 죽이고 수천 명을 굶어죽게 한 사람인데, 왜 그런 사람을 재능 있다고 부르나’라는 질문에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은 매우 재능 있고 매우 특별한 사람”이라고 알 수 없는 말을 하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과 인권 문제를 논의했다”고 밝히며 “앞으로도 인권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직후 사망한 미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죽음은 헛되지 않았다”며 “오토가 없었다면 정상회담이 열리지도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