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익범, “정권 실세(김경수)라도 필요하면 수사 하겠다”

허익범, “정권 실세(김경수)라도 필요하면 수사 하겠다”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청와대

청와대

8일, 서울 서초구 서초동 법무법인 산경 사무실에서 ‘드루킹’ 김동원 씨 등 더불어민주당원 포털 기사 댓글 여론조작 사건 특별검사로 지명된 허익범 특검(59·사법연수원 13기)은 ‘실세 정치인으로 불리는 분(김경수 민주당 전 의원, 경상남도지사 후보)이 수사 대상에 포함됐는데 어떻게 조사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정권 실세라도 필요하면 수사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날 허 특검은 ‘특검 수사가 빈손으로 끝날 수도 있다’는 우려에 “수사라는 게 살아있는 유기체 같다. 쉬운 수사가 어디 있겠냐”면서도 “쉽지 않으니까 특검을 임명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실세 정치인으로 불리는 분(김 후보)이 수사 대상에 포함됐는데 어떻게 조사할 것이냐’는 기자의 질문에 허 특검은 “원론적인 말밖에 할 수 없다”면서도 “필요하면 조사하는 것이고, 필요성 여부는 수사를 개시했을 때 밝힐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특별검사보 등 인선에 관해서 허 특검은 “순조롭다고 할 수는 없지만, 특검보 인선이 예상보다 진척이 있다”며 “같이 일하고자 하는 의욕이 있으신 분들이 의외로 많이 있었다. 바로 수락하신 분도 있지만 1~2일 고민하겠다는 의견을 표한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다만 “오늘 내 인선을 마무리하기는 힘들다”면서 “팀을 잘 꾸려보려 한다”라고 전했다.

‘과거 인연이 있는 사람이 있느냐’는 질문에 허 특검은 “현직에 있을 때 인연이 있던 사람에게 연연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었다. 그는 “사건의 특성이 있으니 다른 분보다 (잘) 적응하고 파헤칠 수 있는 분이 있다면 제가 알고 모르고가 중요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허 특검이 후보 6명을 특별검사보로 추천하면 문재인 대통령이 이 가운데 3명을 임명한다. 현재 접촉하고 있는 특검보 후보 중 일부는 이미 합류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허 특검은 파견검사 13명도 지원받을 수 있다.

조만간 법무부와 검찰에 파견 요청할 계획이다. 특검 사무실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보안을 고려해 2~3곳 정도를 염두에 둔 상태다. 사무실 등 시설이 갖춰진 후 수사 기록을 넘겨받아 본격 검토에 나서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오후 4시 허 특검은 문 대통령으로부터 임명장을 받을 예정이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