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우리 김(정은) 위원장님”, “조.미(북미) 정상회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문재인, “우리 김(정은) 위원장님”, “조.미(북미) 정상회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북한)”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출처 - 조선중앙TV

출처 – 조선중앙TV

지난 26일, 급조된 남북 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우리 김 위원장님은 우리 한국에서도 아주 인기가 높아졌다. 아주 기대도 높아졌다”고 말한 것을 두고 아직 CVID를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는 커녕 천안함 폭침, 연평도 도발에 대한 북한의 공식 사과가 없는 상황에서 적절한 발언이 아니라는 거센 반발이 일고 있다.

27일, 청와대가 뒤늦게 공개한 회담장 영상을 보면 4·27 남북 정상회담 이후 한 달 만에 만난 두 정상은 밝은 표정으로 서로의 안부를 물었고 중간중간 농담을 주고받으면서 함께 폭소를 터뜨리는 모습도 보였다. 이날 회담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외에도 서훈 국가정보원장과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통일전선부장)이 함께했다.

이날 문 대통령은 “요즘 남북 젊은 사람들은 그동안 남북 관계가 좋지 않았을 때 살았기 때문에 북한에 대해 좋지 않은 인상을 가지고 있는데 지난 회담을 통해 굉장히 많이 개선됐다”며 “이것을 잘 살려가야겠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에 대한 한국 내 인식이 좋아졌다고 덕담을 건넨 것이다.

그러나 이 같은 발언에 대해 일각에선 연평해전, 천안함 폭침 등에서 희생된 우리 군인과 탈북민 그리고 여전히 인권 탄압을 받고 있는 북한 인민에 대한 우선된 사과나 반성 그리고 개선방안은 없고 대한민국 대통령이 적국 김정은 위원장의 이미지 개선에만 집착하는 것 아니냐하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뿐만이 아니다. 이번 회담 제안 당시부터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의 회담 파기 서한으로 인해 수세에 몰려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안, 회담 형식, 발표 날짜까지 북한의 입맛대로 맞춰줬다는 점에서 문 대통령이 너무 많은 걸 양보하고 숨의 틔워준 게 아니냐는 비판도 나오고 있다.

한편 26일에는 동맹국인 미국을 뒤로한 채, 적대국인 북한을 높여주며 “조.미 정상회담”이라고 하는 외교 결례도 범했다. 또 방명록에는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김정은 위원장’이라고 적어 적지 않은 논란이 예상된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