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댓글 조작, ‘박근혜 탄핵’, ‘문재인 당선’에도 기여?

드루킹 댓글 조작, ‘박근혜 탄핵’, ‘문재인 당선’에도 기여?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출처 - vi meo.com

출처 – vi meo.com

 

9일, 드루킹 김동원(49)씨의 최측근이 경찰에 제출한 파일들에는 지난 대선 당시에도 광범위한 댓글 조작이 있었음을 보여주는 내용과 드루킹 측이 김경수 경남지사 후보와 지속적으로 친분관계를 맺어 왔음을 뒷받침하는 내용도 들어 있어 또한번 큰 충격을 주고 있다. 이에 대해 경찰 고위 관계자는 “대선과 관련한 댓글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8일, 중앙일보에 따르면 익명을 요구한 경공모 회원이 문제의 파일에 2016년 10월 이후 박근혜 대통령 탄핵과 조기 대통령선거와 관련해 7만 건에 달하는 댓글 작업을 벌인 사실이 기재돼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하루 평균 100여 건에 달하는 댓글 작업 내역이 빼곡하게 담겨 있다는 것이다. 이 회원은 “사실상 댓글 작업의 전모가 담겨 있는 파일을 드루킹 측근이 경찰에 제출한 셈”이라고 덧붙여 말했다.

이번 드루킹 최측근이 제출한 파일을 두고 경찰 관계자는 “경공모 측이 대선을 전후해 올라온 기사 댓글들에 대해 공감 추천수를 무더기로 조작했는지 등은 향후 수사를 통해 밝혀 나가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드루킹의 최측근이 보관하고 있던 파일인 만큼 댓글 조작이 대선에서도 광범위하게 이뤄졌을 가능성은 더욱 커졌다.

또한, 제출 파일에는 댓글 작업과 관련한 내용을 김경수 후보에게 알렸다는 내용이 포함됐다고 한다. 이 내용이 드루킹이 비밀메신저를 통해 김 후보에게 전송한 기사 주소(URL)를 뜻하는 것인지는 추후 경찰 조사로 확인될 것으로 보인다.

이처럼 드루킹이 김 후보에게 공을 들인 이유에 대해 핵심 회원은 ‘거사’를 위해서였다고 주장했다. 거사는 드루킹이 경기도 파주에 경공모 회원들이 모여 사는 이른바 ‘두루미마을’을 조성하려 했던 것을 말한다. 이 사업 추진을 위해 이권 개입 등 정치권과의 조율이 필요했다는 의미다. 실제로 드루킹은 거사를 진지하게 추진했다. 후보지를 알아보기 위해 파주 일대를 돌며 땅을 물색하기도 했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