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외 피의자 “‘네이버’가 댓글 여론 조작을 방조했다.”

드루킹 외 피의자 “‘네이버’가 댓글 여론 조작을 방조했다.”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출처 - namuwiki

출처 – namuwiki

20일, 구속전 피의자심문(영장심사)에서 ‘더불어민주당원 댓글 조작 사건’을 주도한 김동원(49·필명 ‘드루킹’)씨의 측근 박모(30·필명 ‘서유기’)씨가 최근 “네이버가 댓글 여론 조작을 방조한 측면도 있다”는 취지의 의견서를 법원에 제출한 것으로, 24일 중앙일보는 전했다.

박씨는 이번 댓글 조작 사건에 사용된 매크로(자동 입력 프로그램)를 구해 김씨에게 전달한 인물로, 영장심사 후 네이버에 대한 업무방해 혐의가 인정돼 법정구속됐다.

박씨가 낸 의견서에 따르면 ‘경제적 공진화 모임’(경공모) 회원들이 사용한 매크로 프로그램은 첫 번째 아이디에 로그인하고 특정 댓글에 ‘공감’을 클릭하면 두 번째 아이디부터는 자동으로 공감이 클릭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들은 지난 1월 경공모 회원들로부터 건네받은 아이디 600여 개를 사용해 문재인 정부에 비판적인 댓글의 공감 수를 끌어올렸다.

박씨 측은 의견서에서 “네이버가 회원들에게 1인당 아이디를 무한정 보유할 수 있게 함으로써 댓글 공감 클릭에 부당하게 개입할 여지를 부여했다”고 주장했다. 네이버는 실명 인증을 거치지 않고 한 개의 휴대전화당 아이디를 월 3개씩 만들 수 있게 한다. 휴대전화 여러 대를 사용하는 사람은 아이디를 수십~수백 개씩 보유해 공감 수를 무한대로 클릭할 수 있는 구조다.

이에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과거부터 암암리에 성행했던 매크로를 네이버가 몰랐다는 건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도 “매크로 조작은 빅데이터 기법을 동원하면 쉽게 잡아낼 수 있다”며 “이걸 방치한 건 댓글 전쟁을 유도한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주장했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