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비핵화 문제와 남북 관계개선은 별개”, 주한 미군철수? “앞서 나가지 말라”

미국 “비핵화 문제와 남북 관계개선은 별개”, 주한 미군철수? “앞서 나가지 말라”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19일, 미 국무부 정례브리핑에서 남북 정상회담에 대해 미국 정부가 우려하는 게 있느냐는 질문에 헤더 노어트 국무부 대변인은 “우려는 없다”면서 “국무부는 개선된 남북 관계를 환영하지만,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말처럼 관계 개선이 비핵화와 별개로 진전될 수 없는 것으로 인식한다.”고 (VOA)미국의 소리는 전했다.

아울러 “이는 문재인 대통령이 계속 유지해 나가고 있는 목표이고 미국도 마찬가지”라고 설명했다. 또한 “남북대화는 매우 중요하며 두 정부간 논의할 내부적인 사안들이 많고 양측 시민들에게도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종전협정 체결보다 비핵화가 우선시 돼야 하느냐는 질문에 노어트 대변인은 “남북 대화의 우선 순위를 논할 입장이 아니라면서도 정전협정이 공식적으로 종료되는 것을 당연히 보고 싶고 이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문제가 해결되기를 전반적으로 바라지만 김정은과의 대화를 앞둔 트럼프 대통령 보다 앞서나가지 않겠다.”고 설명했다.

그리고 비핵화에 대한 미북 간 해석 차이가 있느냐는 질문에 노어트 대변인은 “과거 언급했듯 김정은은 비핵화할 의지가 있고 이에 전념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답하면서 “미국의 정책엔 변화도 없다.”고 못박았다.

또, 김정은의 최종 목표는 평화협정을 통한 주한미군 철수라가 아니냐는 지적에 노어트 대변인은 “이 역시 앞서나간 것 같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사이의 첫 만남이 이뤄질 것이고 회담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북한이 비핵화의 조건으로 주한미군 철수를 요구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미국에도 전달했느냐는 VOA의 질문에 캐티나 애덤스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사적인 외교 대화를 구체적으로 언급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어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김정은이 비핵화 의지를 밝히고, 어떠한 추가 핵.미사일 실험도 자제하겠다고 약속했으며, 정례적인 미-한 연합군사훈련이 지속돼야 한다는 점을 이해한다고 말했다.”고 덧붙여 말했다.

출처- 미국 국무부

출처- 미국 국무부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