징둥닷컴 창시자 류챵둥 “돈은 아무런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다.”

징둥닷컴 창시자 류챵둥 “돈은 아무런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다.”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징둥닷컴 대표 류창둥 출처 - 'baidu'

징둥닷컴 대표 류창둥
출처 – ‘baidu’

지난 10월 8일 징둥닷컴의 창시자 류창둥 대표는 태국의 창업 행사에서 돈은 아무런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습니다.” 고 말해 중국인들 사이에서 논란이 되고 있다.

행사 MC는 류창둥 대표의 말에 ” 그럼 돈이 당신의 인생을 변화시키지 못했나요?”라는 질문을 던졌다.

류챵둥은 “사실 돈은 당신의 인생을 개변시킬 수 있지만 대부분 더 나쁘게 만들지 좋게 만들지는 못합니다.”며

” 중요한건 당신이 갖고 있는 돈을 어떻게 다스리느냐의 문제에요. 중국인들은 점점 부유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돈이 많은 중국인들은 그 돈을 어디에 써야할지 모르고 있죠. 돈을 안고 자고 돈을 주머니에 넣고 일하고, 돈을 들고 다니며 밥먹고, 돈을 가지고 여행갑니다. 하지만 돈은 진정한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습니다.”고 답했다.
이에 MC는 ” 당신은 그럼 돈을 왜 이렇게 많이 버셨어요?”라고 반문했다.

류창둥은 ” 어떻게 영어로 표현해야할지 잘 모르겠습니다만, 마치 당신에게 이루고 싶은 꿈이 있어 꿈을 이루는 방향으로 가다보면 많은 것들을 얻을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나는 꿈을 쫓는 사이 10.5만명의 직원을 얻었죠. 이는 제 형제,친구들입니다. 저는 이것이 돈 보다 훨씬 중요하다고 생각해요.”라고 답했다.

한편 MC는 이런 질문도 했다. ” 징둥의 택배직원을 다른 회사와 비교했을 때 어떠헤 다르나요?”

 

징둥닷컴 대표 류창둥 출처 - 'baidu'

징둥닷컴 대표 류창둥
출처 – ‘baidu’

류창둥은 ” 나는 두가지 점이 다르다고 생각해요. 첫째, 징둥은 택배직원에게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에 비해 50%높은 월급을 받습니다. 만약 5년 이상 징둥에서 택배원으로 종사했다면 고향으로 돌아가 충분히 집한채 마련할 수 있습니다. 물론 부모와 자녀를 도시로 모셔와 도시 문화와 교육도 접할 수 있죠.

둘째, 우리는 기업문화로 그들에게 영향력을 끼칩니다. 3~5년이 지날때마다 그들의 월급은 한단계씩 올라갑니다. 일부 직원들은 관리부로 승진하죠. 그들에게는 밝은 미래가 기다리고 있어요. 하지만 기준은 엄격합니다. 한 배달직원이 1년 내 두번 이상의 소송을 받는다면 고객의 잘못이라도 퇴사 시킵니다. 퇴사후 재채용을 하지는 않습니다.”고 대답했다.

한편 중국 네티즌들은 “나도 돈이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다는 걸 한번 느껴보고 싶다.”고 했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