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2사단 기념 동상 “박근혜 전 대통령 눈물에서 영감” 술렁거렸던 제막식 현장

미2사단 기념 동상 “박근혜 전 대통령 눈물에서 영감” 술렁거렸던 제막식 현장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 방주혁 씨가 제작한 미2사단 기념 동상

▲ 방주혁 씨가 제작한 미2사단 기념 동상

 

한미연합사단은 지난 16일 의정부 시내의 미군기지 캠프 ‘레드 클라우드’에서 미2사단 창설 100주년 기념 조형물 제막식을 올렸다.

이 조형물은 6.25 전쟁 당시 양평 지평리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던 미2사단 23연대장 폴 프리맨 대령의 모습을 그린 동상으로 조각가 방주혁씨가 만들어 기증했다.

이 날 방씨는 “동상이 들고 있는 태극기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을 무효라고 주장하던 태극기집회에서, 동상의 ‘엄지척’과 성조기는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의 제스처에서 각각 영감을 얻었다”고 말했다.

또한 방씨는 “반미감정을 주도하는 세력과 태극기집회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는 언론이 불공정했다”며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의 불공정 보도에 대해 분노를 표했듯이 우리나라도 가짜 뉴스 문제가 심각하다”고 주장했다.

방 씨가 이같은 발언을 하자 행사장을 이내 술렁거리기 시작했다. 당시 제막식에는 안병용 더불어민주당 의정부시장, 오세창 더불어민주당 동두천시장, 김회재 의정부지검장, 스캇맥킨 미2사단장 등이 참석했다.

설명을 듣고 있던 안 시장은 급하게 자리에서 일어나 주최 측에 양해를 구한 후 행사장을 빠져나왔다.

주최 측은 당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작품 설명은 개인의 의견일 뿐 행사 취지와 관련이 없다”고 말했지만 안 시장 주변에 있던 참석자들은 “안 시장이 작품 설명 내내 불쾌해했다”며 “작가 성향에 대해서는 뭐라 할 수 없겠지만 창설 100주년을 축하하는 공식 행사에서 정치적 편향 발언은 부적절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의정부시는 오는 26일 의정부역 동부광장에서 ‘미2사단 창설 100주년 기념 타임 캡슐 매설 행사’와 ‘한미 우호 상징 조형물 제막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