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성이 가장 강한 물질 TOP5

중독성이 가장 강한 물질 TOP5

Posted by 기자([email protected]) on in
▲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 이미지 출처 – 픽사베이

 

영국 왕립정신의학학회 소속 전문가들은 중독성 물질의 순위를 정하는 연구를 진행했다. 이들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건강에 악영향을 주기 때문에 피하거나 끊어야 할 중독성 강한 물질 5가지를 공개했다.

5위 : 알코올

술에 들어있는 알코올은 뇌 속의 메신저를 방해하고, 생각과 호흡, 심장 박동수를 느리게 만든다. 동시에 희열감은 증폭시킨다.

4위 : 바르비투르

바르비투르는 하얀 분말로 정제약이나 가루약으로 판매됐으며 바르비탈, 바르비톤, 베로날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적은 양을 복용하면 진정 작용을, 많은 양을 복용하면 수면과 비슷한 상태로 유도하는 최면작용을 일으켜 수면제로 널리 처방되었다. 중독성이 강해서 오랫동안 복용하다 중단하게 되면 불안감과 환각 증세까지 일으키게 되고 심한 경우 발열, 혼수상태에 빠지기도 한다.

3위 : 니코틴

식물의 2차 대사물질인 알칼로이드의 일종으로 담배의 주성분이다. 말초신경을 흥분시키거나 마비시키는 역할을 한다. 각성효과가 있지만 의존성이나 독성도 강하다. 담배를 피우게 되면 니코틴은 폐에 의해 흡수된 다음 뇌로 전달된다. 흡연자들이 금연에 계속 실패하는 이유가 바로 니코틴이 가진 강한 중독성 때문이다.

2위 : 코카인

결정성 분말로서 쓴 맛이 나고, 혀를 강하게 마비시킨다. 국소 마취제로 이용되며, 주로 안과나 이비인후과에서 사용된다. 코카인을 복용하면 뇌 속에서는 기분을 좋게 하는 화학 물질인 도파민이 분출되기 때문에 습관성이되기 쉽다. 동물 실험에 따르면 코카인 맛을 본 동물은 배가 고파도 음식보다 코카인을 선택하는 성향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1위 : 헤로인

헤로인은 강력한 형태의 마약이다. 1914년부터 미국은 처방전 없이 헤로인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하였으며, 1919년 법원은 의사가 헤로인을 마약 중독자에게 처방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판결내렸다. 헤로인을 복용하면 희열감이 엄청나게 밀려오며, 과다 복용 시 호흡이 느리거나 멈추게 돼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