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모바일 넘어 TV 방송까지 ‘야심’… “신형 애플 TV 셋톱박스 및 TV용 앱·게임 생태계 6월 발표”

애플, 모바일 넘어 TV 방송까지 ‘야심’… “신형 애플 TV 셋톱박스 및 TV용 앱·게임 생태계 6월 발표”

Posted by 이인후 기자([email protected]) on in

애플이 모바일을 넘어 TV 방송에까지 진출할 것으로 보인다.

애플이 올해 6월 개최하는 세계개발자회의(WWDC) 2015에서 신형 애플 TV 셋톱박스를 발표할 것이라고 미국의 IT 전문 매체 버즈피드가 2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또 개발자들이 애플 TV용 앱과 게임을 개발해 배포할 수 있는 앱스토어 서비스와 이를 돕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도구도 나올 예정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애플은 최근 애플 TV 셋톱박스의 가격을 99달러에서 69달러로 인하했는데, 신제품 출시 전 재고 처분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인다.

아이튠스 음악·영화와 함께 콘텐츠 사업자들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애플 TV 셋톱박스는 지난 2007년 1세대, 2010년 2세대, 2012년 3세대가 각각 출시됐고 2013년 일부 부품을 바꾼 ‘3세대 리비전 A’가 나왔다.

애플은 현재 온라인 TV 서비스도 준비하고 있다.

LA타임스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최근 애플이 올해 9월께 온라인 TV 서비스를 출시하기로 하고 현재 ABC·CBS·폭스, 스포츠 채널 ESPN 등 방송사 25곳과 계약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번 계약이 성사되면 애플 온라인 TV 서비스의 프로그램들은 아이폰·아이패드·애플 TV 셋톱박스 등 애플의 운영체제(OS)인 iOS가 올라간 모든 기기에서 이용할 수 있다.

게다가 애플은 21세기 폭스·월트 디즈니 등 대형 할리우드 영화 제작·배급사들과의 협상도 병행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뿐만 아니라 애플은 타임워너의 자회사인 케이블 영화방송 HBO가 4월 출범시킬 예정인 온라인 전용 서비스 ‘HBO 나우’의 독점 파트너가 됐다.

이러한 보도들을 종합해보면, 애플은 방송 스트리밍 서비스뿐만 아니라 셋톱박스 하드웨어와 이를 위한 게임·앱 등 소프트웨어를 아우르는 ‘TV 중심 엔터테인먼트 종합 생태계’를 구상 중인 것으로 보인다.

미국 투자은행 캔터 피츠제럴드의 투자분석가 브라이언 화이트는 “애플은 TV방송국으로 전환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춘 전 세계 몇 안 되는 회사”라고 말했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