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주 올해도 물 사용 제한… 무더위·가뭄 기승부릴 듯

캘리포니아주 올해도 물 사용 제한… 무더위·가뭄 기승부릴 듯

Posted by 김석훈 기자([email protected]) on in

미국 캘리포니아 주가 올해도 여름에 더위가 기승을 부리면서 가뭄이 극심할 것이라는 전망에 따라 물 사용량 제한 조치를 대폭 강화했다.

실제로 남가주에서는 최근 화씨 90도(섭씨 32도)를 웃도는 땡볕 더위가 이어지고 있어 가뭄에 대한 우려를 키우고 있다.

그러나 이번 제한조치는 남가주뿐만 아니라 북가주까지도 겨냥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주 수자원통제위원회는 17일(현지시간) 비상가뭄대책을 내놓고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가뭄에 대비해 외부 물 사용량을 규제하는 조치를 시행키로 했다”면서 “올해에는 지역별로 동일한 규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비상가뭄대책에는 비가 내린 뒤 48시간 동안 외부 물 사용량을 금지하고, 식당에서 손님이 주문하기 전 물 제공을 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 등이 담겼다. 호텔에서는 투숙객들이 객실에서 사용하는 수건과 이불·침대보를 매일 세탁할 것인지 결정하도록 했다.

도시 상수원 구역의 관계기관은 월별 물 사용량과 물 사용 위반 단속 실적을 의무적으로 보고하도록 했다.

이는 캘리포니아 주 카운티와 도시마다 물 사용량 제한 내용이 서로 제각각인 데다 단속도 수박 겉핥기식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제기되어온 데 따른 것이다.

한편, LA 시는 지난해 10월 에릭 가세티 시장이 맑은 물 사용량을 2017년까지 20% 줄이자는 내용의 행정명령을 내렸었다.

이에 따라 LA 시에서는 주민들과 각 공공기관이 1주일에 이틀만 잔디에 물을 줄 수 있으며, 각 기관의 식물은 잔디 대신에 물이 별로 필요하지 않은 식물로 대체해야 한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