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U, 차량 핸즈프리와 호환되는 휴대전화 리스트 발표… 갤럭시S5 있고 아이폰6 없네

ITU, 차량 핸즈프리와 호환되는 휴대전화 리스트 발표… 갤럭시S5 있고 아이폰6 없네

Posted by 이인후 기자([email protected]) on in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이 근거리 무선통신의 유형 중 하나인 블루투스를 이용하는 차량의 핸즈프리 단자와 호환되는 휴대전화 단말기 리스트를 5일(현지시간) 발표했다.

명단에는 삼성전자의 갤럭시S5, LG전자의 G2, HTC의 One M8, 모토롤라의 Moto G, 블랙베리의 Z10, 소니의 Xperia Z1, 에릭슨 W880i 등이 포함됐지만, 애플의 아이폰6는 포함되지 않았다.

ITU는 이 명단을 통해 소비자와 자동차 제조업체가 어떤 휴대전화 단말기가 차량의 핸즈프리 단자와 연결해 고품질의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지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차량에 장착된 핸즈프리 단자(HFTs)와 휴대전화 단말기를 연결했을 때 음질의 편차가 크다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휴대전화 제품간 편차를 줄이기 위해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고 있지만, 휴대전화 신제품이 출시되는 속도가 빨라지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함에 따라 이번 휴대전화 단말기 리스트를 발표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ITU는 이번 명단 발표를 시점으로 휴대전화 제조업체들이 앞으로 ITU-T 기준에 따라 단말기를 제조하고, 또 ITU의 차량 핸즈프리 단자와 휴대전화 단말기 간의 호환 가능성 테스트에도 적극적으로 참가하게 될 것으로 전망했다.

자오허우린 세계무역기구(WTO) 사무총장은 “휴대전화 단말기를 차량에서도 사용하려면 운전자의 안전과 편리함을 모두 충족시켜야 한다”면서 “ITU는 이 목적을 이룰 수 있도록 자동차 제조업체와 휴대전화 제조업체 간의 협력을 유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ITU는 오는 9월 제네바 ITU 본부에서 테스트를 다시 실시해 차량 블루투스 핸즈프리 단자와 호환이 되는 휴대전화 단말기 명단을 다시 공개할 계획이다.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