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전문점 만족도, 이디야 종합 1위… ‘맛’은 스타벅스, ‘가격’은 ‘이디야’ 1위

커피전문점 만족도, 이디야 종합 1위… ‘맛’은 스타벅스, ‘가격’은 ‘이디야’ 1위

Posted by 이인후 기자(imobiletimes@gmail.com) on in

커피전문점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에서 맛은 스타벅스, 가격 적정성은 이디야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 만족도는 이디야가 가장 높았는데, 커피 맛에 있어서는 조사 대상 커피전문점 중 가장 좋지 않은 평가를 받았다. 그러나 점수 차는 1위인 스타벅스와 크지 않았다.

반면 스타벅스는 맛 등 4개 부문에서 1위를 차지했지만 가격 적정성에 대해 큰 점수차로 가장 나쁜 평가를 받으면서 2위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한국소비자원은 커피전문점 소비자 999명을 대상으로 연매출 기준 점유율이 높은 7개 커피전문점에 대한 만족도 조사를 한 결과, 종합 만족도 평균이 3.7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으며, 업체별 종합 만족도는 이디야가 3.75점으로 가장 높았다고 22일 밝혔다.

또 이디야의 뒤를 이어 스타벅스·할리스커피(각 3.74점), 카페베네(3.7점), 엔제리너스(3.69점), 커피빈·탐앤탐스(각 3.64점) 순으로 종합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COFFEE_TEST

8개 부문별 평균 만족도는 가격 적정성이 2.81점으로 가장 낮은 반면 매장 접근성은 3.81점으로 가장 높게 나타나, 소비자들은 커피전문점의 커피 가격이 비싼 것에 대해 가장 불만족스러워하는 반면 커피를 마시고 싶을 때 쉽게 찾을 수 있는 곳에 매장이 있는 접근성에 대해 가장 만족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커피전문점별로 스타벅스는 맛, 매장 접근성, 직원 서비스, 서비스 감성체험 등 4개 부문에서 점수가 가장 높았으나, 가격 만족도는 조사 대상 업체 중 차이가 크게 나는 가장 낮은 점수로 꼴찌를 차지한 탓에 종합 만족도에서 2위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종합만족도 1위에 오른 이디야는 가격 적정성에서, 할리스커피는 매장이용 편리성에서, 엔제리너스는 부가혜택에서, 카페베네는 메뉴 다양성 평가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맛 부문에서 업체별 점수 차는 최대 0.3점(스타벅스 3.68·이디야 3.38)이었지만, 가격 적정성 점수 차는 최대 1.14점(이디야 3.54·스타벅스 2.4)으로 상대적으로 격차가 컸다. (사진 출처 = ecustoms.tistory.com)


아이모바일 관련 뉴스